블렌더가 새로운 LTS 버전을 내놓았다.
(* LTS는 장기 지원 버전 Long-term support 으로 다른 버전보다 장기간 사용할 수 있겠금 고안된 버전이다. )
3.3 LTS 이후로는 보기 어려웠는데 아마 이번에 공식으로 들어간 시뮬레이션 노드때문이 아닌가 싶다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JbLiFTNHnI
시뮬레이션 노드를 통해 블렌더 내에서 후디니같은 특수효과를 살릴 수 있게끔 되었다.
문법은 노드식으로 되어있으나 VOP 문법과는 많이 다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. 지오메트리 노드가 그러했듯이.
그 외에 시뮬레이션 노드를 보조하기 위한 새로운 지오메트리 노드들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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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클 렌더 속도가 빨라지고 AMD GPU의 레이트레이싱 가속 기능을 지원한다고 한다.
UV-PACKING 기능이 더욱 훌륭해진 것으로 보인다.
나는 이런 방식으로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유용해보인다
블렌더 3.6 에서는 이제 베이스 매쉬를 기본으로 제공해준다고 한다.
이 부분은 정말 내게 유용하다. 인체 모델링을 잘 못하는 나로써 항상 급한 작업이 생기면 에셋을 사서 사용하거나 혹은 많은 시간을 들여서 만들어내곤 하는데 그걸 비약적으로 줄여주는 것에 감사하다. (물론 많은 연습으로 저 에셋이 필요없게 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겠지만)
새로운 좌표가 추가되었는데 이제 블렌더는 부모 자식 공간 변환을 인지하는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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