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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픽 이론

OCIO ACES의 대한 이해도 높이기

by witn331ss 2023. 5. 19.

컬러스페이스란 무엇인가?

색공간은 어떠한 컬러 시스템을 3차원으로 표현한 공간이다.

이 컬러 시스템은 어떠한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

어떤 체계를 통해 추상적으로 색상을 분해하고 거기에 숫자를 부여한 것이다.

  • sRGB가 바로 컬러 시스템이며, 색 공간을 통해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풀어내게 된다.
  • 컬러 시스템마다 숫자를 계산하는 방식이나 인풋-아웃풋을 다루는 방식의 차이가 있고 사용하는 범위가 조금씩 다르다

ACES와 언리얼 엔진, 그리고 OCIO까지

 

ACES와 언리얼 엔진, 그리고 OCIO까지

작성자 : 김진홍

www.notion.so

 

ACES color space란 무엇인가?

ACES는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s 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컬러 이미지 인코딩 시스템이다.

태생적으로 보자면 영화나 TV에 출력하기 위한 이미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색상관리를 할지에 대해 만들어놓은 표준이다.

  • 모두 어디에서든, 각자의 스크린에서 같은 이미지를 보게하고싶다 라는 것
  • 그래서 중간에 어떤 넓고 선형적인, 다른 색 공간들의 범위를 모두 포괄하는 작업공간을 만들고 이걸 보관하며 필요할 때 그때그때 모니터에 맞게 변형해서 쓰자는 것
  •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자면, 소스의 종류와 상관없이 고품질 동영상 이미지를 프로그램 간, 그리고 장치 간에 원활하게 교환하기 위한 것이다.

요약하자면 표준적인 색상 관리 및 이미지 교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ACES WORKFLOW

실 구현에서는 대체적으로 아래 워크플로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.

  • 게임 쪽에서 주목할 것은 sRGB / Linear Texture를 import 한 다음 ACEScg 공간에서 작업한 뒤 → 모니터 / 웹 으로 출력하는 과정일 것이다. (대부분 sRGB으로 출력하게 될 것이다)

ACES workflow는 크게 셋으로 나누어 IDT(입력변환) / ACES(작업공간) / RRT+ODT(출력변환) 과정을 거치게 된다.

 

  • 각 용어의 대한 설명
  •  
  • IDT(Input Device Transform) : 텍스쳐나 이미지를 ACES 색 공간으로 가져오는 작업을 말한다.
  • EX) 3D 렌더링을 위해 sRGB 텍스쳐를 가져와 ACEScg로 변환하는 것은 IDT가 담당한다.ARRI, Sony F65, Canon 등 각 하드웨어 카메라 작업공간의 curve로 되어있는 source를RRT(Reference Render Transform) : ACES 이미지를 디스플레이에 맞게 컬러를 다시 렌더링하는 과정이다.
  •  
  • ODT(Output Device Transform) : 최종 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Rec.709, Rec. 2020, DCI-P3 등 최종 컬러 스페이스로 변환하는 과정이다.
  •  
  • linear한 ACES color space로 변환하는 작업이다.
  •  
  • LMT(Look modification transform) : 카메라에 찍힌 이미지나 완성된 이미지를 ACES 공간으로 가져오는 작업을 말한다.
  •  
  • IDT(Input Device Transform) : 텍스쳐나 이미지를 ACES 색 공간으로 가져오는 작업을 말한다.

 

  • 작업공간 선택에 대해서
    • ACEScg 가 더 작은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, 그래도 충분히 넓으면서 (모든 TV / 영화용 색 공간들을 포함한다) 동일한 비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계조가 더욱 풍부하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 렌더링에 최적화 되어있다.
    • ACES2065-1은 작업보단 archiving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. ACEScg 외에도 ACEScc 등 다른 색공간들이 있는데 이런 ACES들을 표한하고 있는 공간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  • 작업공간은 크게 ACEScg와 ACES2065-1가 있는데 이 때에는 ACEScg만을 기억하자.

A : 입력변환 B : 작업공간 C : 출력변환

 

  • 입력장치의 색공간에서 → 작업을 위한 linear 색공간으로.
  • 작업을 위한 linear 색공간에서 → 출력장치의 색 공간으로.

 

RRT에서 처리한 OCES는 최종적으로 ODT으로 넘어간다.

  • TV와 인터넷에 대응하는 모니터 스펙은 sRGB / Rec.709
  • 장편영화에 대응하는 스펙은 P3

 

Q1. 평소 쓰는 sRGB 변환과 sRGB(ACES)간 차이가 있는데 이건 왜 그런 것인가?

  • sRGB(ACES) 출력 변환에는 우리가 ACES 톤매퍼라고 부르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.
  • 이는 컬러 매니지먼트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일종의 주관적이지만 충분히 검증이 된 커브
    • ACES에서는 이를 ‘렌더링’ 단계라고 부르며, 단순한 색공간의 변환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는 감미료를 포함한 훨씬 더 정교한 디스플레이 변환인 것이다.

 

ACEScc : 최종작업 후 리니어한 ACES를 로그화 하는 공정

사람의 눈은 베버의 법칙에 의거하여 로그형태로 이미지를 인식하기 때문

 

블렌더내에서 써먹는 방법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PkWT7HSEfJY&list=PLiW47G7-uBZ9ab2IHXuPVKSDvWV-BI4Vy&index=1

 

 

참조 : https://vfx-and-life.com/entry/ACES를-실행하는-OpenColorIO의-정체

ACES와 언리얼 엔진, 그리고 OCIO까지

https://m.blog.naver.com/loveandpic/221221809613